정기권카드 환불 접수 이용 안내

정기권카드 환불 안내
홈페이지에 등록한 정기권카드의 환불을 접수하시면 환불여부를 심사하여 카드 잔액을 환불해드립니다.
  • 정상카드
    • 카드의 외형 및 기능에 이상이 없는 카드로 카드 구매 금액은 지급하지 않음.
  • 불량카드(고장카드)
    • 카드에 외형적인 이상이 없으나, 기능상의 문제로 단말기 등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카드로 최초 충전일로부터 2년 이내에 고장이 발생한 불량카드에 한하여 카드 구매 금액도 지급함.
  • 파손카드(고장카드)
    • 이용자의 고의 혹은 과실로 인하여 훼손된 카드로 카드 내 잔액만 지급하며 카드구매 금액은 지급하지 않음.

정상카드 환불 접수 방법

- 아래 환불 단계 ①~⑤까지 모두 진행하셔야 환불 접수가 완료됩니다.
- 정상카드 환불은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카드를 등록한 고객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실물카드의 환불을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사용기간 안에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내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지하철 역사 내 무인충전기를 통해 사용정지를 완료해야 합니다.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 무인충전기에 한함)
- 실물카드를 사용정지한 다음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EX. 사용기간 만료일 3/1일인 경우, 3/16일까지 홈페이지 접수)
- 반드시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먼저 한 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접수를 하여야 하며, 홈페이지 접수 당일까지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하지 않을 경우 환불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먼저 접수한 후 무인충전기에서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한 경우, 홈페이지 재접수 필요)
- 실물카드 사용정지를 하였으나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환불 접수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 정상카드의 경우 카드값은 환불 불가하며, 사용잔액은 충전액에서 대중교통/따릉이 실사용금액 및 소정의 수수료(500원)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따릉이: 1일 1천원 기준/최대 5천원)
-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을 접수한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합니다.

지하철 역사(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내 1~8호선) 내 교통카드 충전기 및 홈페이지

  • 1.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내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무인충전기 방문 ①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내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무인충전기 방문
    • 1호선(서울역~청량리역)
  • 2.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인식 후 '환불(카드 사용정지)' 버튼 누르기 ②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인식 후 '환불(카드 사용정지)' 버튼 누르기
  • 3.무인충전기를 통해 실물카드 사용정지 ③ 무인충전기를 통해 실물카드 사용정지
    • 사용기간 만료일 전 실물카드 사용정지 필수
  • 4.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환불 접수 ④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환불 접수
  • 5.환불정보 입력 ⑤ 환불정보 입력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카드 정상/고장 환불 > 하단 '정상카드환불' 선택
    • 환불금 입금 계좌 등 정보입력
  • 6.환불금 계좌 입금 ⑥ 환불금 계좌 입금
    • 접수 완료 기준 +5일 이내 신청한 계좌로 입금

고장카드 환불 접수 방법

1 환불봉투

- 반드시 사용기간 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봉투를 출력하여 고장난 실물카드와 환불신청서를 동봉하여 티머니로 우편발송하여야 합니다.(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우편물이 도달되어야 함)
- 환불봉투 우편물이 접수 기간(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내 도달하지 않으면 환불이 불가합니다.
- 카드값은 구매 후 2년 이내 불량카드에 한하여 환불되며, 사용자 고의 혹은 과실로 훼손된 카드일 경우 사용잔액만 환불됩니다.(카드값 환불불가)
- 사용잔액은 충전액에서 대중교통/따릉이 실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따릉이 : 1일 1천원 기준/최대 5천원)
- 실물카드가 티머니에 도달된 이후 환불여부 심사가 진행되며, 심사 결과에 따라 환불이 진행됩니다.

  • 1.'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①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 2.환불정보 입력 후 환불봉투 인쇄 ② 환불정보 입력 후 환불봉투 인쇄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 환불 > 하단 '우편환불접수' 선택
    • 입금 계좌, 환불 사유 등 정보입력
  • 3.환불신청서 작성 후 우편발송 ③ 환불신청서 작성 후 우편발송
    • 환불신청서, 실물카드 동봉 필수
    •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 티머니에 우편물 도착 필수
  • 4.환불여부 심사(티머니) ④ 환불여부 심사(티머니)
  • 5.환불금 계좌 입금 ⑤ 환불금 계좌 입금
    • 우편수령일 기준 +5일 이내 신청한 계좌로 입금

신청서/환불봉투 프린트 서비스 및 현황조회는 홈페이지(PC버전)에서만 가능하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환불봉투를 출력 후 실물카드를 동봉하여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까지 우편 도착하는 건에 한하여 환불이 진행됩니다. (우편 배송 기간을 고려하여 접수 부탁드립니다.)

(예시) 3월 1일 ~ 3월 30일 사용기간에 대한 환불은 4월 14일까지 우편물이 도착해야 합니다.

2 사진 환불 접수(카드값 환불 불가)

- 반드시 사용기간 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사진 환불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 사용기간 만료 후에는 환불접수가 불가합니다.
- 사진 환불 접수 시 파손카드에 해당하여 카드값 환불이 불가합니다.(카드값 환불을 원하는 경우, 환불봉투를 이용하여 훼손되지 않은 실물카드를 동봉하여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 사용 잔액은 충전액에서 대중교통/따릉이 실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따릉이 : 1일 1천원 기준/최대 5천원)
- 사진 환불 접수를 통한 사용잔액 환불은 연간 최대 5건까지 가능합니다.(일반 티머니 사진 환불접수 포함) 연간 5건을 초과하는 경우 환불봉투를 이용하여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①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 2.환불정보 정보 입력 ② 환불정보 정보 입력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 환불 > 하단 '사진환불접수' 선택
    • 입금 계좌, 환불 사유 등 정보입력
  • 3.고장카드 절단 사진 촬영 후 업로드 ③ 고장카드 절단 사진 촬영 후 업로드
    • 절단한 카드의 카드번호가 확인이 되어야 환불 가능
    • 사용기간 만료 전 환불 접수 필수
  • 4.환불여부 심사(티머니) ④ 환불여부 심사(티머니)
  • 5.환불금 계좌 입금 ⑤ 환불금 계좌 입금
    • 접수일 기준 +5일 이내 신청한 계좌로 입금

※ 사진 환불접수 시 회원 본인계좌로 환불 가능하며, 만 14세 미만의 경우 회원가입 시 등록된 부모님(법정대리인) 계좌로 환불 가능합니다.

※ 접수한 사진에서 카드번호 확인이 되어야 환불이 가능합니다. 카드번호가 잘 보이도록 촬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환불방법은 모바일티머니 APP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알아두실 사항
  • 홈페이지를 통한 고장카드 환불 접수 시 신청서 및 환불봉투 프린트 서비스는 PC버전에서만 제공됩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티머니 고객센터(☎1644-0088)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