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티머니 서비스 약관

- 제 1 장 총칙 -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티머니(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티머니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1. 1. “티머니”란 “회사”가 발행하는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서 “회사”가 직접 또는 “회사”의 제휴사를 통해 발급한 것을 말합니다.
  2. 2. “티머니 서비스”란 “티머니”를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결제, “충전” 등의 서비스로 상세한 내용은 “회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게시합니다.
  3. 3. “이용자”란 “티머니”를 사용하는 “회원”과 “비회원”을 말합니다.
  4. 4. “회원”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을 위해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한 방법과 절차에 따라 개인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서비스 이용 권한을 부여받은 자를 말합니다.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은 “비회원” 혹은 본인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미인증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5. “티머니 카드”란 “티머니”를 저장할 수 있는 IC 칩이 부착된 플라스틱 카드, USB 등 “회사”가 인증한 접근매체로써 “티머니” 거래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6. 6. “미사용 카드”란 5년 초과 기간 동안 거래(충전, 지불, 환불 등)이력이 없는 “티머니”를 말합니다.
  7. 7. “가맹점”이란 티머니 가맹점 약관에 따라 “가맹점” 가입을 신청하고 “회사”로부터 가입을 승인 받거나 “회사”와 별도의 계약을 통해 “티머니”를 이용할 수 있는 업소 또는 시설 등을 말하며, “회사”와 교통 이용 운임에 관한 정산 계약을 체결한 운수사 및 교통 기관을 포함합니다.
  8. 8. “충전소”란 “이용자”가 일정한 대가를 “회사”에 지불하고 “회사”가 발행한 금전적 가치를 “티머니”에 저장(이하 “충전”이라 합니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회사”가 지정한 업소 또는 시설 등을 말합니다.
  9. 9. “단말기”란 “이용자”가 “티머니”를 이용하여 재화나 용역의 구매 대금을 지급하거나 “티머니”를 “충전”할 수 있도록 “충전소” 및 “가맹점”에 설치되는 기기 또는 장치를 말합니다.
  10. 10. “T마일리지”란 “T마일리지 서비스”를 신청한 회원의 “T마일리지 카드” 이용 금액에 대하여 “회사”가 미리 고지한 바에 따라 회원에게 부여하는 적립금을 말합니다.
  11. 11. “가용 T마일리지”란 회원에게 적립된 “T마일리지” 중 회원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T마일리지”를 말합니다.
  12. 12. “T마일리지 서비스”란 회원이 “T마일리지”를 “회사”가 정한 사용 방법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자세한 내용은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별도로 안내합니다.
  13. 13. “T마일리지 카드”란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회사”가 지정한 매체를 통해 “T마일리지 서비스” 신청이 완료된 “티머니”를 말합니다.
  14. 14. “환급”이란 “티머니”에 기록된 잔액을 “이용자”와 “회사”간에 약정된 방법과 절차에 따라 “이용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하며, 동일한 의미로서 “환불”이란 용어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15. 15. “환급접수처”란 “회사”의 승인을 받아 “티머니”의 “환급” 업무를 대행하는 업소 또는 시설 등을 말합니다.
  16. 16. “정상카드”란 정상적으로 “티머니” 결제, “충전” 등이 가능하며 카드 내 잔액 및 기타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티머니 카드”를 말합니다.
  17. 17. “고장카드”란 정상적으로 “티머니” 거래가 불가능한 “티머니 카드”를 말하며, “불량카드”와 “파손카드”로 구분합니다.
    1. 가. “불량카드”란 카드의 외형상 이상은 없으나, 기능상의 문제로 “단말기” 등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의 “티머니 카드”를 말합니다.
    2. 나. “파손카드”란 “이용자”의 고의 혹은 과실로 구멍 뚫림, 구김, 휘어짐, 찍힘, 태움, 조각남, 깨짐, 갈라짐, 카드번호 지워짐, 칩 손상, 안테나 손상 등으로 인하여 훼손된 “티머니 카드”를 말합니다.
  18. 18. “위치정보”란 이동성이 있는 물건 또는 개인이 특정한 시간에 존재하거나 존재하였던 장소에 관한 정보로서 전기통신사업법 제2조 제2호 및 제3호의 규정에 따른 전기통신설비 및 전기통신회선설비를 이용하여 수집된 것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등]

  1. ① 본 약관은 정당한 방법으로 “티머니 카드” 등을 구입 또는 “티머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적용됩니다.
  2. ② “회사”는 서비스 내용의 변경 등으로 인하여 약관을 변경해야 할 사유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전자금융거래법」 및 「약관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약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변경 약관 시행일로부터 1개월 전에 약관이 변경된다는 사실과 변경 내용을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게시하는 방법 등으로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3. ③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감독기관의 권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이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변경 후 관련 내용을 “회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1개월 이상 게시하고 “회원”에게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사후 통지합니다.
  4. ④ 본 조의 규정에 의하여 개정된 약관은 원칙적으로 그 변경되는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장래를 향하여 유효합니다.
  5. ⑤ ‘“회사”는 제2항 및 제3항의 고지나 통지를 할 경우 “이용자”가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고지하거나 통지합니다. “이용자”가 본 항의 고지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1. ① 전자금융거래에 관하여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이 우선 적용되며, 그 외 ‘티머니 서비스’의 개별 부분에 대해서는 ‘본 약관’이 적용됩니다.
  2. ② 이 약관과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에 정하지 않은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다른 합의사항이 없으면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관계 법령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세부 이용정책 등의 규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 2 장 티머니 서비스

제5조 [티머니의 발행 및 이용]

  1. ① “회사”는 “티머니” 발행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티머니 카드”의 뒷면이나 구입 시 동봉 된 안내지,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1. 1. 발행자
    2. 2. 사용조건
    3. 3. 사용가능 “가맹점”
    4. 4. 환불 조건 및 방법
    5. 5. 지급보증 또는 피해보상보험계약 체결에 관한 사항
    6. 6. “이용자” 피해⋅분쟁 처리 담당자의 연락처
  2. ② “이용자”는 “가맹점” 어디에서나 “티머니”로 서비스를 제공받거나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티머니”의 발행 목적 또는 기술적 사유(시스템 점검, “단말기” 고장, 통신회선 불량, 신규 카드 또는 “단말기”의 안정화 작업 등)로 일부 “티머니”는 “가맹점”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티머니 카드”의 후면이나 구입시 동봉된 안내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3. ③ “회사”의 제휴사에서 발급하는 “티머니”(이하 “제휴 티머니”라 함)의 경우 제휴사의 발급 기준에 따라 “티머니”가 발급되며, “제휴 티머니” “이용자”는 “티머니 서비스” 이외에 제휴사의 서비스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휴 티머니”에 제공되는 제휴사 서비스의 내용과 범위는 각 해당 제휴사의 이용약관에 따릅니다.

제6조 [충전]

  1. ① 티머니의 충전은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 1. 이용자가 회사가 지정한 충전소를 직접 방문하여 현금 또는 회사가 현금과 동일하게 인정하는 금전적 가치를 제공하거나 예금이체 등의 방법으로 해당 가치를 전자적장치(단말기 등)를 이용하여 티머니에 직접 저장하는 방법
    2. 2. 이용자가 회사와 미리 약정한 바에 따라 사전에 일정 금액을 회사에 지급하고 회사는 이용자의 티머니의 잔액이 이용자가 정한 기준 금액 이하로 낮아지면 이용자로부터 미리 지급 받은 금액 내에서 회사가 지정한 전자적장치(단말기 등)를 통해 일정 금액을 이용자의 티머니에 자동으로 충전시키는 방법
    3. 3. 기타 회사가 사전에 고지하고 이용자가 해당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동의 의사가 표시된 방법
  2. ② 이용자는 제1항 각 호의 방법으로 지하철 역사, 가두 판매점, 편의점 등의 충전소 및 CD/ATM기, 모바일 등 회사가 정한 기기를 이용하여 티머니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3. ③ “티머니”에 “충전”할 수 있는 최대금액 한도는 50만원입니다. 1회 최대 “충전” 금액은 최대금액 한도범위 내에서 “회사”의 정책에 근거하여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4. ④ 티머니에 충전된 금액에 대하여는 이자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5. ⑤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충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1. 티머니의 최대 충전 한도 초과
    2. 2. 충전 기능이 제한된 티머니를 소지한 경우
    3. 3. 기타 충전이 불가능한 기술적, 제도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7조 [환급]

  1. ① “이용자”가 “티머니” 내 잔액의 “환급”을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에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지한 절차에 따라 “환급” 처리를 진행합니다. 단, 사안에 따라 소정의 환급수수료를 징수할 수 있습니다.
  2. ② “티머니 카드”의 경우 “티머니 카드”의 상태에 따라 다음 각호에 명시된 절차에 의거하여 “환급” 처리를 합니다.
    1. 1. “이용자”가 “정상카드” 내에 저장된 잔액의 “환급”을 요청하는 경우 “환급접수처”는 소정의 “환급” 수수료를 징수한 나머지 금액을 “이용자”에게 지급합니다. 다만, “환급” 요청 금액이 “회사”가 정한 특정 금액 이상일 경우에는 일부 “환급접수처”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환급” 요청 금액별 “환급접수처”는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에 별도로 안내합니다. “이용자”의 “환급” 요청 시 카드는 “이용자”에게 반환하며 카드 값은 환불하지 않습니다.
    2. 2.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사”에게 “불량카드” 내에 저장된 잔액의 “환급”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불량카드”가 “회사”가 정한 배송절차에 따라 “회사”에 접수된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잔액 확인 절차를 거쳐 카드 내 잔액과 카드 값을 “이용자”의 계좌로 입금합니다. 단, 카드 값의 경우 최초 “충전”일로부터 2년 이내에 고장이 발생한 “불량카드”에 한하여 지급합니다.
    3. 3. 제2호의 “불량카드”의 경우 “티머니 카드”의 후면 또는 구입시 동봉된 안내지에 카드 값 및 지급처가 별도로 표시된 경우는 해당 지급처에서 카드 값을 지급합니다.
    4. 4. “이용자”가 “파손카드” 내에 저장된 잔액의 “환급”을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파손카드”가 “회사”에 접수된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잔액 확인 절차를 거쳐 카드 내 잔액만을 “이용자”의 계좌로 입금하며 카드 값은 환불하지 않습니다.
  3. ③ “회사”는 “이용자”의 현금 융통 목적의 부정 “환급”을 제한하기 위하여 “티머니”의 “환급” 한도 및 횟수 등을 제한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별도로 안내합니다.
  4. ④ “티머니”의 발행 목적 또는 기술적 사유(시스템 점검, “단말기” 고장, 통신회선 불량, 신규 카드 또는 “단말기”의 안정화 작업 등)로 일부 “티머니”는 “환급”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별도의 “환급” 절차 및 방법을 “티머니 카드”의 후면이나 구입시 동봉된 안내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5. ⑤ “티머니 카드” 구입시 “티머니 카드”의 기능 또는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부가서비스에 따라 카드 값과는 별도로 발급비 또는 서비스 이용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해당 발급비 또는 서비스 이용료는 최초 “충전” 후 2년 이내의 “불량카드”를 제외하고 “이용자”에게 환불되지 않습니다.
  6. ⑥ 본 조 제1항 내지 5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환급수수료 공제 없이 '티머니' 잔액 전부를 환급합니다.
    1. 1. 천재지변 등의 사유로 서비스 등에서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하기 곤란하여 '티머니'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경우
    2. 2. '티머니'의 결함으로 서비스 등에서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3. 3. 이용자가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최종 충전 시점의 잔액 기준의 100분의 80 이상을 사용하고 환급을 요청하는 경우, 수수료 공제 없이 그 잔액의 전부를 환급합니다. 다만, 본사가 아닌 ‘환급접수처’에서 환급 시 위탁계약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제8조 [어린이/청소년 할인 등록]

  1. 지방자치단체의 운임 정책 또는 운송기관의 약관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시 어린이/청소년 요금할인 적용이 필요한 경우, 사용 전에 미리 소지하고 있는 “티머니”의 어린이/청소년 할인 등록을 진행하여야 하며 그 등록방법은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지합니다.



제 3 장 거래내역 정보

제9조 [거래내역의 수집 및 제공]

  1. ① 회사는 이용자가 티머니를 통해 재화나 용역을 구매할 시 회사와 가맹점 간의 티머니 결제대금의 정산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거래내역 정보(카드번호, 거래 일시, 거래금액, 단말기 및 가맹점 정보, 승ㆍ하차 정보 등 광의의 위치정보)를 단말기 등을 통해 수집합니다.
  2. ② 수집된 거래내역 정보는 “회원”의 개인정보와 결합되어 관리됩니다.
  3. ③ 회사는 제1항에 따라 수집된 거래내역을 티머니 결제대금의 정산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가맹점 또는 제휴사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거래내역의 조회]

  1. ① “회원”은 본인이 소지 및 등록한 “티머니”에 한하여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거래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미사용 카드”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한 등록 현황 조회만 가능합니다. “비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사”에 거래내역의 제공을 요청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별도로 안내합니다.
  2. ② 다음 각 호에 따른 거래내역 정보 유출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1. 회원이 회사에 부정확한 주소를 제공하여 회사가 발송한 서면 거래내역 정보가 타인에게 도달된 경우
    2. 2. 본 약관 제24조 제1항 제4호 내지 제5호에 해당하는 경우
  3. ③ 회사는 본 조에 의한 거래내역을 제공함에 있어 관련 법령 또는 거래의 특성을 감안하여 이용자의 조회 가능 기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용자에게 거래내역 제공 시 소정의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제 4 장 T마일리지 서비스

제11조 [T마일리지 서비스 등록]

  1. ① “회원”은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한 “티머니”에 대해 “T마일리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원” 1인당 신청할 수 있는 “T마일리지 카드”의 수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12조 [T마일리지 카드 이용]

  1. ① 회원이 가맹점에서 T마일리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가맹점에 T마일리지 카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T마일리지 카드를 제시한다" 함은 가맹점에 T마일리지 카드를 보여주는 행위, T마일리지 카드를 단말기로 인증 받는 행위, T마일리지 카드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행위 등 T마일리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이 회사로부터 적법하게 인정된 회원임을 증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2. ② “T마일리지 카드” 및 비밀번호는 “회원” 본인의 책임하에 관리하여야 하며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T마일리지 카드”의 훼손, 분실, 도난, 비밀번호 유출 등의 사고(이하 "사고"라 합니다)가 발생한 경우 해당 “회원”은 즉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방문하여 등록된 “T마일리지 카드”를 삭제하거나 “충전”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3. ③ 회원이 제2항에 따라 정상적으로 등록된 T마일리지 카드를 삭제하거나 충전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경우 회사는 이에 따른 T마일리지 사용 금지 등의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합니다. 단, 회사는 해당 회원이 제2항에 따른 카드 등록 취소 또는 충전 비밀번호 변경을 한 시점 이전에 발생한 손해나 회사에서 안내한 절차와 방법을 준수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④ 회사는 홈페이지에 등록된 T마일리지 카드의 본인 소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회원에게 카드 소지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그 방식은 회사가 정하는 방법(방문, 서류 및 기타 전자적 방법 등)에 의거합니다.
  5. ⑤ 제4항에 따라 증명 자료 등을 요청 받은 회원이 T마일리지 카드의 본인 소지 여부를 증명하지 못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T마일리지 서비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T마일리지 카드 부정 등록 또는 사용에 따른 처리]

  1. ① 다른 “이용자”의 “티머니”를 동의 없이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한 후 “T마일리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다음 각 호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해당 “회원”이 부당하게 취득한 “T마일리지”를 자신의 “T마일리지 카드”에 “충전”하여 사용하였을 경우, “회원”은 부정 사용한 “T마일리지”의 30배에 해당하는 금액(이 경우 “충전”된 “T마일리지” 1점은 금 1원으로 계산)을 “회사”에 지급하여야 합니다.
    1. 1. 본 약관 제19조 제2항에 따라 “회원”자격 상실
    2. 2. “회원” 재가입 신청 불가
    3. 3. “회원”이 보유중인 “T마일리지” 전액 소멸
    4. 4. 어린이 및 청소년 할인 카드 등록 제한
    5. 5. 민ㆍ형사상 법적 조치
    6. 6. 기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
  2. ② 제1항과 관련하여 “회원”이 고의로 다른 “비회원”의 “티머니”를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한 것이 아님을 “회사”가 정한 양식에 맞게 소명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제1항에서 명시한 조치를 유예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해당 “회원”이 취득한 “T마일리지”를 차감할 수 있으며, “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T마일리지”가 부당 취득한 “T마일리지”보다 적은 경우 그 차액을 별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③ 다른 “회원”에 의해 부정 등록된 “티머니”를 소지하고 있는 “비회원”은 “회사”가 부정 등록 사실을 확인하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 이후에 해당 “티머니”를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등록 이전에 발생한 “비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별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4조 [T마일리지 적립 및 전환]

  1. ① 회원이 가맹점에서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고 그 대금을 T마일리지 카드로 지불하는 경우, 회사가 정한 기준 또는 회사와 가맹점 간에 체결된 계약에 따라 해당 회원에게 T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단, 가맹점이 제공하는 T마일리지에 대하여는 적립 수수료를 공제한 T마일리지를 적립 받게 되며 T마일리지의 적립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세공과금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2. ② “회원”이 “T마일리지 카드”를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상에 복수로 등록하는 경우에도 “T마일리지”는 “회원” 별로 통합 관리되므로 “회원”은 등록한 “T마일리지 카드”의 모든 “T마일리지”는 합산되어 관리됩니다.
  3. ③ 회원이 가맹점에서 T마일리지 카드를 이용해 지불을 한 후 T마일리지 카드 외 기타의 할인카드를 제시하고 T마일리지 이중 누적 또는 이중의 할인 요구를 할 경우 가맹점은 이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때 회원은 가맹점의 요구에 따라 하나의 적립 또는 할인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4. ④ T마일리지 카드를 이용한 회원의 재화 또는 용역 구매대금이 회사 또는 제휴 가맹점에서 별도로 정한 금액 미만이거나 회원이 지불을 취소하는 경우, T마일리지 적립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⑤ T마일리지 카드 거래 건당 T마일리지 적립은 일십만(100,000)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6. ⑥ 회사와 별도의 협약이 체결된 제휴사(가맹점 포함)의 경우 해당 제휴사가 운영하는 적립 포인트와 T마일리지간 상호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 시에는 최초 적립된 T마일리지가 먼저 사용됩니다. T마일리지의 전환과 관련한 세부 운영 방침은 회사와 해당 제휴사 간 별도로 정한 약정에 따릅니다.

제15조 [T마일리지 사용]

  1. ① 제14조에 따라 “T마일리지”를 보유한 “회원”은 “회사”가 정한 소정 절차에 따라 “회원” 본인의 “T마일리지” 중 “가용 T마일리지”를 본인 명의의 “T마일리지 카드”에 “충전”하여 “티머니”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T마일리지 서비스를 등록한 회원에게 자신이 보유한 가용 T마일리지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원이 사용하는 가용 T마일리지는 적립된 순서에 따라 사용되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수료 및 제세공과금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제16조 [T마일리지 정정, 취소 및 소멸]

  1. ① 회원은 본인이 이용한 T마일리지 거래와 관련된 오류를 발견하는 경우, 회사가 정한 절차에 의하여 해당 거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사”는 제1항에 의한 “회원”의 정정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해당 거래내역을 검토하여 “회원”에게 홈페이지, 이메일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립니다.
  3. ③ “회사”는 “가맹점”이 “회원”에게 부여한 “T마일리지”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러므로 “가맹점”을 이용해 “회원”에게 전표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고지된 “T마일리지”라 할지라도 “가맹점”과 “회사”간에 정산과정에서 미결제 금액이 발생할 경우 또는 “가맹점”의 파산, 부도 등 지급불능 상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회원”에게 기 부여된 “T마일리지”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④ “T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은 적립시점으로부터 60개월이며 유효기간이 경과한 “T마일리지”는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
  5. ⑤ “회원”이 “회사”가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거나 광고를 시청함으로써 획득한 “T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60개월보다 짧을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의 별도 안내에 따릅니다.

제17조 [T마일리지 서비스 이용 수수료]

회사는 T마일리지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원에게 소정의 서비스 이용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부과 조건 및 부과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 부과 조건: 제15조 제1항에 따라 T마일리지를 사용하는 경우
  2. 2. 부과 수수료: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소정의 운영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부과 시 “회원”이 사용 요청한 “T마일리지”에 운영 수수료를 추가하여 차감하는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단, 운영 수수료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별도 공지합니다.
  3. 3. 회원의 요청에 의해 제휴사의 포인트를 T마일리지로 전환하는 경우 해당 제휴사의 정책 또는 약관에 의거 회원에게 전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18조 [T마일리지 착오송금에 관한 사항]

  1. ① “이용자”가 착오로 연락처 또는 전화번호 등을 잘못 기재하거나 입력하여 수취인에게 선물하기를 이용하여 선불전자지급수단 등의 자금이 이동(이하 ‘착오송금’이라 합니다.)된 경우, “회사”에 통지하여 “회사”를 통해 수취인에게 연락하여 착오 송금액 반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사”는 수취인에 대한 연락 사실, 수취인의 반환의사 유무, 수취인이 반환의사가 없는 경우 그 사유 등 “이용자” 요청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또는 관련 처리 진행상황을 “이용자”가 전항의 ‘착오송금’ 발생사실을 “회사”에 통지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야 합니다.
  3. ③ “회사”를 통한 착오송금 반환 요청에도 수취인이 반환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는 「예금자보호법」 제5장(착오송금 반환지원)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에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이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개정 「예금자보호법」 시행일인 ’21.7.6. 이후 발생한 착오송금에 대해 신청 가능) 단, 연락처를 통한 송금, SNS회원간 송금 거래 등 예금보험공사가 수취인의 실지명의를 취득할 수 없는 거래는 반환지원 신청이 제한됩니다.
  4. ④ “회사”는 예금보험공사가 착오송금 반환지원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회사”에 착오송금 수취인의 반환불가 사유, 연락처, 착오송금 발생 현황 등의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합니다.
  5. ⑤ “이용자”가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착오송금 반환지원을 신청한 내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의 지원 절차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1. 1. “이용자”가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반환지원을 신청한 경우
    2. 2. 착오송금이 아님이 객관적인 자료로 확인되는 경우
    3. 3. 신청일 이전 반환 지원을 신청한 착오송금과 관련된 소송 등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경우
    4. 4. 그 밖에 예금보험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

제19조 [T마일리지 서비스 종료]

  1. ① “회사”가 “T마일리지 서비스”를 종료하고자 할 경우에는 서비스를 종료하고자 하는 날로부터 3개월 전에 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사실과 그 사유 등을 홈페이지 내 게시 또는 E-mail 발송 및 일간지 공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다만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에는 즉시 이를 고지합니다.
  2. ② 제1항의 고지에 의한 서비스 종료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회원”의 “T마일리지”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제20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1. ① “회원”은 언제든지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이 있을 시 조속히 “회원”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2.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한 통보로서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1. “회원” 가입 시 허위의 정보 또는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여 등록한 경우
    2. 2. “T마일리지”의 부정 적립 또는 사용 등 “T마일리지 서비스”를 부정한 방법 또는 목적으로 이용한 경우
    3. 3. “회원”이 사망한 경우 또는 사망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4. 4.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5. 5. 기타 본 약관에 규정된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③ 제2항의 사유로 자격이 상실된 “회원”은 제2항 각 호의 사유가 자신의 고의 또는 과실에 기한 것이 아님을 소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소명 내용을 심사하여 “회원”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회원”에게 “T마일리지 서비스” 제공을 재개합니다.
  4. ④ 제1항에 의한 “회원” 탈퇴 또는 제2항에 의한 “회원” 자격 상실이 확정되는 시점은 “회원”의 탈퇴 요청일 또는 “회사”의 “회원” 자격 상실 통보일(단, “회원”이 사망한 경우에는 “회원” 사망일)입니다.
  5. ⑤ “회원”이 탈퇴를 신청하면 곧바로 홈페이지 내 서비스 이용이 중지되며, “회원”이 탈퇴 후 재가입을 신청하여도 탈퇴 전의 “회원” 정보와는 연계되지 않습니다.

제21조 [회원 탈퇴에 의한 T마일리지 처리]

제20조에 따른 “회원” 탈퇴 또는 자격 상실의 경우 “회원”의 탈퇴 요청일 또는 “회사”의 자격 상실 통보일까지 사용되지 않은 “회원”의 “T마일리지”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제5장 기타

제22조 [개인정보의 처리]

  1. ①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정상적인 서비스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수집하며 수집한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와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엄격히 관리합니다.
  2. ②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회원의 본인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원은 회사에 제공한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회사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회사에 그 변경 사실을 통지하여야 하며, 회원이 통지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4. ④ 회사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회원의 동의를 받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휴사 등에게 제공하거나 업무 대행 업체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5. ⑤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의 정보를 서비스 제공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1. 법령 등에서 회원의 개인정보의 이용, 제3자에 대한 제공을 허용하고 있는 경우
    2. 2. 통계 작성, 학술 연구 또는 시장 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제23조 [휴면 회원의 관리]

  1. ①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동법 시행령」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회사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연속적으로 1년 이상 접속하지 않았고 해당 기간 동안 티머니 거래 내역이 없는 회원의 계정을 휴면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2. ② 휴면 상태로 전환된 회원은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본인 인증 절차를 통하여 휴면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선불충전금의 관리 및 관련 공시]

  1. ① 회사는 이용자의 선불충전금을 고유재산과 구분하여 외부 금융기관에 신탁하거나 지급보증보험에 가입합니다.
  2. ② 회사는 매 영업일마다 선불충전금 총액과 신탁금 등 실제 운용중인 자금 총액의 상호 일치 여부를 점검하여야 하며, 매 분기말(분기 종료 후 10일 이내) 선불충전금 규모 및 신탁내역, 지급보증보험 가입여부, 부보 금액 등을 홈페이지(https://www.tmoney.co.kr) 등에 공시합니다.
  3.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선불충전금을 신탁회사 및 보험회사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우선 지급합니다. 이 경우 1개월 이내에 그 사실과 선불충전금의 지급시기, 지급장소, 그 밖에 선불충전금의 지급과 관련된 사항을 둘 이상의 일간신문에 공고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시합니다.
    1. 1. 등록이 취소되거나 말소된 경우
    2. 2. 해산 또는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 업무를 폐지한 경우
    3. 3.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4. 4.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 업무의 정지명령을 받은 경우
    5. 5. 제1호부터 제4호까지에 준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25조 [선불충전금의 신탁 또는 지급보증보험]

  1. ① 회사는 이용자의 선불충전금 전부를 신탁하여야 하며, 신탁업자에게 안전자산으로 운용하도록 지시합니다. 다만, 전월말 기준 전체 선불충전금(제4항에 따른 지급보증보험에 가입한 금액은 제외)의 1/10에 해당하는 금액(이하 ‘지급준비금’)까지는 보통예금 등 안전자산 중 수시입출이 가능한 형태로 신탁회사에 예치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사는 신탁된 선불충전금(지급준비금 제외)의 수익자를 이용자로 지정하여야 합니다. 다만, 개별 이용자를 수익자로 지정하기 곤란한 경우 회사와 이해관계가 없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수익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사는 당일 이용자 및 자금의 변동 내역을 신속하게 익일까지 신탁합니다.
  4. ④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한 사유 및 경영상의 이유로 선불충전금 중 일부를 신탁하지 아니하고 직접 운용(지급준비금 제외)하는 경우 회사는 운용대상 금액 전부에 대해 지급보증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며, 이 경우에도 회사는 운용대상 선불충전금을 안전자산으로 운용합니다.

제26조 [유효기간 및 소멸시효]

  1. ① 회사가 발행한 선불전자지급수단은 유효기간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2. ② 회사가 발행한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소멸시효는 최종 충전일 또는 최종 사용일로부터 5년(60개월)입니다. 단, 티머니 이용자가 정당한 실물카드를 소지(제시)할 경우 카드 내 충전금의 사용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제27조 [책임 소재]

  1. ① 회사는 결제 또는 충전 실패 등 티머니 서비스 오류와 관련하여 발생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단, 본 약관에 별도 명시된 경우 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기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해서는 예외로 합니다.
    1. 1. 회사가 이용자에게 안내하는 내용 이외의 방법으로 티머니 카드를 사용하여 티머니 거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
    2. 2. 불법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티머니 카드를 사용한 경우
    3. 3. 티머니 카드를 변형하거나 원형을 훼손하여 사용한 경우
    4. 4. 티머니 카드를 도난 당하거나 분실한 경우
    5. 5.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티머니 관련 정보(카드번호, 충전 비밀번호, 홈페이지 ID 및 Password 등)를 이용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방치하여 이용자의 티머니 관련 정보가 타인에게 유출된 경우
  2. ② 제1항 제4호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미리 정한 특정 상품의 경우에는 이용자의 도난, 분실 신고가 있을 시 회사가 정한 기준에 따라 카드 내 잔액을 이용자에게 환급합니다.
  3. ③ 이용자가 본 약관에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약관을 위반한 이용자는 회사에 발생된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제28조 [착오송금에 관한 사항]

  1. ① '이용자'가 착오로 연락처 또는 전화번호 등을 잘못 기재하거나 입력하여 수취인에게 선물하기를 이용하여 선불전자지급수단 등의 자금이 이동(이하 ‘착오송금’이라 합니다.)된 경우, '회사'에 통지하여 회사를 통해 수취인에게 연락하여 착오 송금액 반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사'는 수취인에 대한 연락 사실, 수취인의 반환의사 유무, 수취인이 반환의사가 없는 경우 그 사유 등 이용자고객 요청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또는 관련 처리 진행상황을 이용자가 전항의 ‘착오송금’ 발생사실을 회사에 통지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야 합니다.
  3. ③ 회사를 통한 착오송금 반환 요청에도 수취인이 반환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는 「예금자보호법」 제5장(착오송금 반환지원)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에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이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개정 「예금자보호법」 시행일인 ’21.7.6. 이후 발생한 착오송금에 대해 신청 가능)단, 연락처를 통한 송금, SNS회원간 송금 거래 등 예금보험공사가 수취인의 실지명의를 취득할 수 없는 거래는 반환지원 신청이 제한됩니다.
  4. ④ '회사'는 예금보험공사가 착오송금 반환지원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회사에 착오송금 수취인의 반환불가 사유, 연락처, 착오송금 발생 현황 등의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합니다.
  5. ⑤ 이용자가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착오송금 반환지원을 신청한 내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의 지원 절차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1. 1. 이용자가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반환지원을 신청한 경우
    2. 2. 착오송금이 아님이 객관적인 자료로 확인되는 경우
    3. 3. 신청일 이전 반환 지원을 신청한 착오송금과 관련된 소송 등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경우
    4. 4. 그 밖에 예금보험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

제29조 [관할법원]

회사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관할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3년 10월 15일부터 적용되며, 단 제7조 [환급]의 제6항 제3호는 2023년 11월 30일부터 적용됩니다.